qnap 백업기능의 응용

qnap 백업기능의 응용
Application Servers-Backup Server
– qnap 장비에 rsync서버를 구동을 시켜 rsync 관련 명령어로 백업을 한다. 원격지에서 nas 서버로 백업

Backup-Remote Replication
– qnap 장비에 있는 데이터를 원격 rsync 서버로 백업을 한다.

개인적으로 qnap장비를 백업을 하기 위해 구입을 하였지만, 서버와 같이 넣어놓을 예정이였는데, 서버와 다른 장소에 놓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네트워크 장비의 설정을 바꾸지 않으면 백업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을 함.

qnap 장비에 ssh로 로그인하여 crontab에 직접 rsync 를 등록하여도 되지만,
qnap 관리화면의 Backup-Remote Replication 메뉴를 이용하기로 한다.
원래 기능이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qnap 장비의 데이터를 원격지로 백업을 하는것이지만, 하고자 하는 기능은 원격지의 데이터를 qnap장비로 백업하도록 한다.
이로 인한 잇점은 Backup-Remote Replication의 rsync텝의 관리 화면을 그대로 이용하여 간단히 백업스케쥴을 관리할 수 있다.

기능의 변경으로 관리 화면의 Remote Destination는 Remote Source 가 되고 Local Source 는 Local Destination으로 기능이 변경이 된다.
실제 기능과 화면의 타이틀이 다르게 되니 주의를 한다.

이 과정을 하는 이유는 네트워크 장비 단에 고정 아이피가 설정이 되어야 하고, 네트워크 장비 설정을 바꾸어야 하는데 변경의 불편함이나 대응이 어려운 경우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Qnap 장비의 스크립트를 수정을 해야한다.
/etc/init.d/rsyncRR.sh

검색기능으로 “Normal”를 검색하여 하단의
if [ “x${RR_opt_SSH}” = “xTRUE” ]; then 의 else 부분을 수정한다.
아래 부분을
“${RR_local_path}/” “${UserName}”@[${Remote_IP}]::”${RR_remote_path}”
이렇게
“${UserName}”@[${Remote_IP}]::”${RR_remote_path}” “${RR_local_path}/”
위치를 변경해 소스와 타켓의 위치를 변경해 줌으로써 기능이 변경이 완료된다.

rsync 욥션
–delete 소스쪽의 존재하지 않는 파일은 삭제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재부팅을 하게 되면, 수정한 파일이 원상복구 되므로 재 수정이 필요하다.

シェアする

  • Evernoteに保存Evernoteに保存

フォローす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