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JITSU RX1330 M3 CentOS 7.3, 7.4 Raid Install

FUJITSU RX1330 M3
MEMORY ECC DDR4 64G, 일반 DDR4도 가능
DVD Image 7.4.1709
Softraid RAID1
BIOS : 1.5.0

USB를 이용해서 설치

공식 발표 자료에는 CentOS 7.3 이상 사용 가능하다.
소프트 레이드의 경우에는 호환되지 않는다고 나온지만, 설치 가능하다.

ahci방식으로는 7.3으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설치시 PCH 관련 에러 메세지를 볼 수 있다.
7.3이 현 최신 시피유인 카비레이크를 지원하지 못하는 메세지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설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설치 후 7.4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에러 메세지는 사라진다.

바이오스에서 지원하는 소프트 레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점이 필요하다.
CentOS 버전은 현 최신 버전인 7.4를 사용하도록 하고, 드라이버는 레드햇 7.4용을 사용한다.
7.3 버전으로 설치를 진행하게 되면 레이드 컨트롤러를 인식을 하지 못하고, 드라이버를 7.4용 바꾸어도 봐도 인식하지 못한다.

레이드 설정은 레이드용 바이오스 화면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바이오스 화면으로 숨어 들었다.
바이오스 화면내에서 레이드 설정을 해 주고, 설정이 끝난 후 논리 드라이브 초기화 하는걸 잊지 말자.

만약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운영 체제를 설치 후 논리 드라이브가 초기화 되지 않았다는 경고 메세지를 볼 수 있다.

이미 설치가 된 상태라면, 바이오스의 레이드 관리 화면에서 Select Virtual Drive 에서 데이터 검증 작업을 선택한 후 바로 아래 메뉴의 실행을 눌러준다.
그 이후 바로 레이드 검증 작업을 진행하는데, 바이오스 화면을 빠져나가서 정상 기동 후 사용을 하면 된다.
재 부팅 후 하드가 검증 작업을 위해서 백그라운드로 진행하는 것을 led로 확인할 수 있다.

검증작업에 남은 시간 확인은 amCLI -l 소프트레이드컨트롤러 를 지정하면 남은 시간을 알 수 있다.

용량이 큰 sata방식의 하드를 사용한다면 재설치가 더 효율적일 수 있다.

바이오스가 efi방식이 기본으로 나오기 때문에 아나콘다에서 설치시 옵션을 추가할 때 주의를 하여야 한다.

이전에는 레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위해서 Install CentOS 7 설치 선택 화면에서 텝을 누르고 옵션을 추가를 하였는데,
텝 대신 ‘e’를 누르고 두번째 줄 quiet 마지막에 inst.dd modprobe.blacklist=ahci 를 입력한 다음 그 행에서 Ctrl-x 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도록 한다.

이 후는 기존 설치 과정과 동일하다.

シェアする

  • Evernoteに保存Evernoteに保存

フォローす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