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P SMB 버전 설정

QNAP 장비에 2테라 하드 4개를 레이드 5 모드로 설정하여 관리 사용 중이다.

QNAP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SMB 버전이 1.0 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

QNAP OS 가 4.2.X 버전까지 올릴 수 밖에 없는 장비를 사용중이고, 참고로 OS 서포트는 2017년 10월이후에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QNAP OS 가 4.2.X 에서 사용가능한 SMB 버전은 2.1까지이며, SMB 버전 변경은 웹 관리 화면에서는 지원하지를 않고, 콘솔 창에서만 변경할 수 있다.

구체적인 SMB 버전을 모르고, 맥에서 AFP 접속과 SMB 접속에서 확연히 차이나 날 정도로 AFP로 접속을 했을때 전송속도가 빠름을 경험하고 약간의 문제점이 있지만 AFP 을 사용하고 있다.

SMS 사용 버전 변경을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습득하고, 부푼 기대를 하고 테스트를 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처참했다.

파일 사이즈 1.6기가 단일 파일

AFP
맥에서 QNAP 20초
QNAP에서 맥 18초

SMB 2.1
맥에서 QNAP 1분26초
QNAP에서 맥 1분20초

무언가 잘못된 것을 인식하고 각 버전별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해 보았다.

SMB 2.002
맥에서 QNAP 1분39초
QNAP에서 맥 1분23초

SMB 1
맥에서 QNAP 45초
QNAP에서 맥 29초

cifs 접속으로 좀 개선 되었다는 정보가 있어서 서버 접속 정보를 확인하니, SMB 1 버전으로 제한하여 접속이 된 것이 확인이 되고, QNAP에서 맥으로 테스트 한 결과가 SMB 1 모드와 큰 차이가 없어 맥에서 복사 테스트는 생략을 하였다.

cifs (SMB 1)
맥에서 QNAP
QNAP에서 맥 30초

윈도우에서 결과가 궁금하여 윈도우 10에서 각 버전별로 테스트 한 결과

SMB 2.1
맥에서 QNAP 19초
QNAP에서 맥 18초

SMB 2.002
맥에서 QNAP 20초
QNAP에서 맥 17초

SMB 1
맥에서 QNAP 18초
QNAP에서 맥 17초

각 테스트는 한번씩 해서 정확한 결과는 아니지만, 맥과 윈도우에서 어느 정도 큰 차이가 있는걸 알 수 있다.

여기서 SMB를 포기했다면 이 게시글을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우선 SMB 서버 설정이 가능하거나, 사용하는 맥의 설정 가능 여부에 따라서 다음에 제시하는 방법중에 택일을 한다.

윈도우10에서는 SMB 접속에 있어서 버전에 따른 성능 차이를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논외로 한다.

맥에 사용에 있어서 파일 서버가 AFP 접속을 제공하면 AFP 접속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만약 SMB 접속만을 제공한다고 했을 때, 맥에서 설정 내용은 동일 하지만 서버 설정이 가능하다고 할 때는 SMB 2이상으로 설정을 하도록 하며, 이때 AFP와 동등한 성능을 보여준다.

서버 설정이 불가능 할 때는 서버 관리자에게 SMB 2 이상으로 설정하도록 요청을 하도록 한다.

맥에서 SMB 설정 방법

/etc/nsmb.conf 파일 내용에 다음 사항을 추가해 준다.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롭게 생성을 해 준다.

/etc/nsmb.conf

[default]

signing_required=no

주의할 점은 맥 오에스가 버전업이나 패치가 될 경우 해당 파일이 삭제될 경우가 발생을 할 경우에는 재 작성을 해 준다.

シェアする

  • Evernoteに保存Evernoteに保存

フォローする